티스토리 뷰
ADHD는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ADHD의 증상을 인식하는 것은 효과적인 관리와 조기 진단에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ADHD의 증상과 자가진단,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DHD 증상
1. 충동성
종종 생각 없이 행동하고 급한 결정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기다림에 어려움을 겪는 등의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2. 건망증
중요한 작업을 완료하거나 중요한 정보를 기억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마감일이나 약속을 까먹어서 좌절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과잉 행동
ADHD의 핵심 증상으로 차분하게 활동하기 어려우며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합니다.
4.부주의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며 집중력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5.감정 조절 장애
감정 반응의 충도성, 잦은 기분 변화, 분노 관리의 어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 변화는 전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ADHD 자가진단
1. 신뢰할 수 있는 기관, 의료 사이트, 서적 등에서 ADHD에 대한 정보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게 된 정보를 이해하면 본인의 경험을 효과적으로 평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충동성, 시간 관리의 어려움, 집중력 저하,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등 일반적인 지표를 찾아서 ADHD의 증상과 일치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어린 시절의 경험과 발달 초기에 ADHD의 증상이 있었는지 부모님과 교사, 다른 보호자들에게 피드백을 듣고 반영합니다.
4. 일지 작성 및 자기 관찰
: 증상과 행동 패턴을 기록하기 위해 일지를 작성하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할 때 더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ADHD 치료방법
1. 교육
특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된 계획을 시작하고 이를 통해 성취 향상을 할 수 있습니다.
2. 심리치료
대인관계 개선, 긴장관리 등 상담을 통해 안정력 향상을 돕습니다.
3. 가족들의 도움
가족 구성원과 그룹의 협력을 통해 사회적 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